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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경정청구 기간 동안 홈택스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납세제도는 모든 것에 대해 먼저 세금을 부과하고, 더 징수되면 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불을 받으시게 되며, 환불을 받으시려면 정정청구를 하셔야 합니다.
청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처음 들어보는 단어라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 의미와 신청방법, 기간을 알아볼까요!
목차 1. 정정요구란 무엇인가요?2. 신청기간 3. Home Tax를 통한 환급 신청 4. 맺음말
1. 정정요구란 무엇인가요?
경정청구는 납세자의 과실, 누락, 착오, 행정상의 착오 등으로 추가납부 또는 공제되지 아니한 세금을 5년간 재심사하여 차액을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경정청구에 대한 재심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은 5년이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세금은 2024년 정정청구 가능합니다.
2023년 종합소득세는 2024년 5월 납부 예정이며, 2025년 5월 이후 정정청구 가능합니다!
시정요구 이는 임금근로자뿐만 아니라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신청기간
내가 아까 말했잖아. 정정청구 기간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2018~2022년 : 6월 24일 2019~2023년 : 6월 25일 반납이 완료된 경우, 완료 후 2개월.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그런데 한달 조금 넘게 지나서 환불을 받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3. 홈택스로 환급 신청
① 홈택스 홈페이지 → 종합소득세 신고 → 근로소득 신고 → 정정요구
② 근로소득 정정을 청구하려는 연도를 선택해 주세요. 필요한 경우 지급명세서, 원천징수영수증, 첨부서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③ 70세 이상, 한부모가족, 장애인 등 추가 인적공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정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④ 연금보험료도 소득세 공제 대상이므로, 해당하는 경우 해당 연도 납부액 전액을 소득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⑤ 이후 연금계좌, 인적공제,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 세액공제 대상인 경우에도 함께 입력합니다.
⑥ 마지막으로 모두 작성하셨다면, 환불 받으실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를 입력하신 후 신청을 완료해 주세요. ⑦ 정확하게 입력하셨다면 ‘지원서 작성’을 클릭하여 지원서를 제출해 주세요. 4. 맺음말 2018년부터 법인세법이 여러 차례 개정되면서 개정 신청률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는 사무직 근로자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4대 보험사의 직원이 1명 이상인 경우. 최근 5년간 납부한 종합소비세 및 법인세 금액이 200만원 이상입니다.
사업개시일이 2020년 이전인 경우 위 3가지 경우에 해당하면 환불이 되나요? 잘 모르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정정청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영업자와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들은 세액공제, 소득공제를 놓치지 마세요!
‘수사관 숨은 게시판’에서는 ① 알면 유익한 세금, 금융 이야기 ② 모르면 돈이 되는 정책 이야기 ③ 개미들이 뭉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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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