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경험 그룹을 운영하는 3가지 효과적인 방법

안녕하세요. 5년차 바이럴 마케팅 기업 NSM입니다.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블로그 체험단에 대해 들어보셨거나, 한번쯤 이용해보셨을 겁니다.

효과를 보신 분도 계시겠지만, 효과가 미미하거나 전혀 보이지 않으신 분도 계실 겁니다.

블로그 체험단의 효과는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이 글에서는 블로그 체험단을 똑똑하게 운영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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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노출 키워드 제공.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할 때는 노출 키워드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부분 사업주들은 노출 키워드를 잘 모르기 때문에, 매장에 맞지 않거나 당장 필요하지 않은 키워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가 블로그 체험단을 활용하는 이유는 저희 블로그에서 노출을 많이 시키거나, 저희 매장으로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출 키워드 설정이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제가 운영하는 지역+식당 키워드입니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점은 아직 노출이 전혀 되지 않은 매장이고, 운영 준비를 막 끝낸 매장입니다.

키워드별 검색량예를 들어 강남 삼성동에서 운영하는 음식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물론 누구나 강남 음식점으로 노출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강남 음식점은 경쟁률이 매우 높고, 노출된다 하더라도 오랫동안 유지하기 어려운 키워드입니다.

노출 순위를 순차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낮은 키워드를 먼저 캐치해야 합니다.

경쟁 구분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먼저 캐치하면 나중에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경쟁률이 낮을수록 신규 포스팅 비율이 낮고, 블로거들의 포스팅 수준이 높지 않아 장기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남 음식점으로 노출되고 싶다 하더라도 먼저 낮은 지역을 검색해서 노출 여부를 확인하고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먼저 작업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둘째,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식사를 제공하는 대가로 자신의 블로그에 홍보 포스팅을 합니다.

홍보글이기는 하지만 자연스럽게 좋은 부분만 언급하고 경험한 것에 대해서만 쓸 것입니다.

체험단이 10개라면 비슷한 부분이 있겠지만, 매장 운영자인 제가 알리고 싶은 내용을 넣지 않는 경우가 많고, 음식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에게 음식과 키워드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매장과 메뉴의 특성을 명확히 언급하여 홍보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료 음식이라는 이유만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홍보하고 싶은 메인 메뉴를 제공하여 명확한 홍보 효과를 기대해야 합니다.

체험단 가이드 일부 식당의 특성이나 메뉴에 대한 추가 설명을 제공하는 가이드를 만들어 블로그 상단에 노출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상위 노출 가이드를 만들 수 있다면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셋째, 장소 기능을 체험할 그룹을 모집할 때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일정으로 인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장소 예약’ 기능입니다.

장소예약 기능을 활용하면 장소가 맨 위에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되고,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기능이라면 익숙해지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체험단 일정을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관리합니다.

가능하다면 장소 내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면 맨 위에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예약을 모집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장소예약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노쇼로 인해 비활성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소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면 매출이 더 늘어날 것입니다~ps 지금까지 많은 매장 사장님들과 상담하고 조언을 했는데, 체험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영업 전화와 비효율적인 결과로 인해 생긴 인식이라고 생각하지만, 반면에 제대로 운영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블로그는 예전보다 덜 효과적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고객이 줄을 서는 매장에서 지속적으로 경험 그룹을 모집하고 운영함으로써 가장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블로그 경험 그룹을 운영하는 대신, 좋은 레스토랑이 되기 위한 한 걸음이 될 블로그 경험 그룹을 운영해보세요!